제목 | Maciej Fijalkowski의 VR Sketch와 함께 꿈을 꾸고, 디자인 하고, 경험을 하세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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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9-04-02 | 조회수 | 839 |
Maciej Fijalkowski의 VR Sketch와 함께 꿈을 꾸고, 디자인 하고, 경험을 하세요.
이번 스케치업 뉴스에서는 프로그래머, 체육관 디자이너 및 서퍼인 Maciej Fijalkowski를 만나 현재 VR 산업 현장과 VR 플러그에 관하여 숨겨진 이야기를 알아 보았습니다. Maciej의 회사는 새로운 생각과 개념을 VR Sketch에 도입하여 가상 현실 환경에서 모델의 생성, 조작, 프리젠테이션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어떠한 영감으로 VR Sketch를 시작하였습니까?
새로운 암벽등반 체육관을 설계하고 짓는 가정에서 프로젝트 시각화를 돕기 위해 VR 헤드셋을 구매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케치업은 배우기 쉽다고 생각하지만, 새롭게 배우는 초심자들은 2D 화면 3D 공간에 대한 이해와 맵핑에 관련된 부분이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모니터 또는 마우스를 이용하지 않고 현실적인 공간에서 직접 그림 그리듯 모델을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유용할지 대해서 질문을 던졌습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들은 저희 질문에 대하여 답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었고, 누구나 쉽게 사용 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함으로 다른 사람들을 도와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The original gym design in SketchUp
The climbing gym, made into reality
2018년 4월에 회사를 설립하였고 아직 3명이 속하여 있어 규모는 크지가 않습니다. 현재 우리는 같은 도시에 있지만 같이 일을 하기에는 그렇게 쉽지는 않습니다. 저는 Cape Town 에서 공동 창업자이자 여행을 자주하는 건축가인 Duncan Fraser와 같이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공동 창업자인 Armin Rigo 는 스위스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같은 시간대서 살고 있지만 1년에 한두 번에 만나면 많이 만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팀이 분리되어 있지만 수년 동안 이런 환경에서 일을 해왔기 때문에 우리는 협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며 우리 팀 모두 오픈 소스 개발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협업 기능을 우리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에 쉽게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당신과 당신의 팀이 수행하는 전형적인 프로젝트는 어떻게 되는가?
우리는 과거의 많은 일들을 같이 진행하여 왔습니다. 지난 10년동안 우리의 주된 관심은 PyPy라른 프로젝트이었습니다. Python을 보다 빠르게 실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며 우리의 팀은 학문적이고 개방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든 분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VR Sketch 는 우리의 건축과 디자인에 대한 첫 번째 모험을 하게 해줬으며 그 기회로 우리는 3D 베이스캠프와 같은 Python과 달리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종사하고 계신 분들과 만날 수 있게 된 멋진 이벤트도 참석 할 수가 있어 좋았습니다. 나는 건축과 건축에 관련된 그래픽 디자인과 컨셉트 아트, 그리고 다양한 디자이너들과 일을 하는 것이 너무 즐거웠습니다.
VR Sketch는 누구에게나 쉽게 SketchUp에서 모델을 만들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간단합니다. SketchUp에서 사용하는 모든 도구들을 VR 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면 되는 것 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저희는 공간 디자인 시장에 진입하여 일반 사람들도 쉽게 접근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싶었습니다.
보다 직관적인 도구인 VR Sketch를 사용하는 것은 생각보다 숙련된 기술을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이 쉽게 VR Sketch를 접근 할 수가 있어 이제 기술을 배우는 것 보다는 디자인에 더 집중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R Sketch's Move feature
The Push/Pull feature in VR Sketch
작은 팀이었기 때문에 한가지 플랫폼에 더 집중을 해야 했었나요?
VR Sketch는 터치 컨트롤러를 장착하고 혼합현실 헤드셋과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고급 하드웨어 HTC Vive, Oculus Rift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많은 헤드셋이 아직 배타 버전 단계에 있지만, 내년에 Oculus Quest 버전이 나오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술적인 기능들이 보다 업그레이드 될 것 입니다. 저희의 첫 번째 목표는 고급 장치들에게 먼저 잘 호환이 되는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시중에 저렴한 VR 장치를 판매하는 회사가 있는데 이런 제품들은 VR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마치 모든 것이 되는 것처럼 이야기를 하고 막상 실행이 되지 않으면 유저들은 실망감이 크며 앞으로 VR를 사용하시지 않으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든 설계 도구의 경제적 타당성을 핵심 고려사항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은 디자인 전문가들이 이미 큰 성장 시장인 VR을 사용하고 있지만 비전문가를 위한 미개척 시장도 있다는 점도 저희는 숙지하고 있습니다. 비전문가들은 아무래도 VR 기기를 보유하기에는 약간 부담감이 있으실 것 입니다. 그러나 VR Sketch는 이런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사람에게 모델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 입니다.
Teleporting within the VR Sketch extension
VR Sketch's Paint feature
향후 앱 개발을 위해 고려하고 있는 업계 동향은 있는지요?
앞으로 많은 3D 디자인 관련된 일이 가상현실 부분으로 넘어갈 것이라고 생각하며 하드웨어 설계에서 빠른 반복으로 발전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헤드셋 같은 부분은 보다 가벼워지고 가격 부분에 있어서는 더 저렴하여 지고, 컨트롤러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진보적인 움직임을 확인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현재 우리는 가상 현실 관련 장치들을 사용하면서 예전 보다 발전된 기능들을 제품이 업데이트가 될 때 마다 확인 할 수 있었을 것 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같은 경우는 아직 많은 작업이 필요하여 발전을 시켜야 하며 시간이 앞으로 더 필요 할 수도 있겠지만 VR 산업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급속한 발전과 상호 연결은 우리에게 많은 기회를 열어줄 것 입니다. 현재 우리는 클라우드 지원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뜻은 사용자가 멀리 떨어져 있어도 모델링 작업을 동시에 할 수가 있으며 관리를 할 수 있겠습니다.
Selecting an object in VR Sketch
VR Sketch allows you to draw within your model
제가 보기에는 당신은 상상력이 뛰어난 사람 같아요. 만약 돈과 지원되는 소스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
도시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데 도시 디자인 부분에 관하여 가장 문제가 있는 점은 아마 인간이 생활하기에 불편한 요소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만약 돈이 무한으로 제공이 된다면 Paul Romer가 이론화한 ‘차터드 시티’ 개발에 참여 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싶습니다.
같은 개념을 아프리카에도 도입을 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프리카에서는 아직 도시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물론 많은 문제가 있겠죠. 혼잡과 불평등 등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겠지만,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빠른 시간 내에 도시화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에는 많은 실험과 도전이 필요합니다. 도시화는 현재 지구상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가 있으며 크게는 문명이 지금까지 생각해 온 결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 노력과 실험의 반복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낳은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 입니다.
글쓴이
Ivy Hattem
Digital Marketer by day.
Design, woodworking, art and culinary enthusiast by night.